사경이란?
사경이란, 아이의 고개가 똑바르지 않고 한 쪽으로 기울어지고 돌아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아이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나며 몸통과 목을 연결하는 흉쇄유돌근(목빗근,sternocleidomastoid muscle)의 섬유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크게 흉쇄유돌근의 손상 의미하는 근육성 사경과 자세성(발달성) 사경의로 나뉘지만 원인이 무엇이든 목이 기울고 돌아가져있다면 사경이라고 보게 됩니다.
사경은 자연 치유 되나요?
일반적으로 사경은 자연치유되기 어렵습니다. 사경은 단순히 아이가 어느 한 쪽을 보는 것을 '선호' 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다라는 희망으로 버티기에는 아이는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물론 비대칭적으로요.
몸은 하나의 큰 체인 같아서 목근육의 문제가 목 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습니다. 짧아진 흉쇄유돌근을 방치하고 아이가 성장할 경우 근위축과 안면 변형, 어깨와 골반 변형 그리고 척추측만증등을 동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사경 치료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조기 진단'입니다. 아이의 진단이 빠를수록 치료가 효과적이며 치료 종결까지의 시간도 짧아집니다. 생후 3개월이 넘어가면 아이는 깨어있는 시간이 늘고 목을 스스로 가눌 수 있게 되면서 치료시 아이의 저항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사경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가장 추천하는 것은 병원에서 진단 받고 전문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 많은 사경 치료법들이 있지만 몸과 근육, 또 아동의 발달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부족한 보호자들이 병원 내방 없이 무작정 따라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치료실을 방문하게되면 치료사가 아이의 상태와 집에서 진행해야할 케어법, 스트레칭 법을 교육해줄 것입니다. 손 끝으로 느껴지는 근육의 위치와 느낌, 적당한 스트레칭 범위, 제공되어야할 운동의 강도 등은 글만 보고서는 알기가 어렵기에 반드시 치료사와 함께 진행하기를 바랍니다.
사경 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측(근육이 짧아진 곳)을 늘려주고 건측을 강화시켜주기.
짧아진 근육을 스트레칭을 통해 가동범위를 넓혀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가 되는 흉쇄유돌근은 일반 근육들에 비해 움직임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왼쪽 흉쇄유돌근의 단축이 있는 경우 아이는 왼쪽 귀가 왼쪽 어깨쪽으로 가깝게 기울어지고 고개는 오른쪽을 향해 비틀리듯 돌아가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 반대의 방향, 그러니까 고개는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얼굴은 왼쪽을 향하도록 스트레칭해야 하는데 많은 보호자들이 이 움직임에 대해 처음에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한쪽 흉쇄유돌근이 짧아진 경우 반대쪽 근육은 길이가 늘어나고 환측의 당기는 힘으로 인해 건측 근육의 수축력은 약해집니다. 그래서 환측 스트레칭과 함께 건측 근력 강화 훈련을 진행해야 합니다. 소아는 성인과 다르게 언어적 지시로 운동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건측에 힘을 줄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제공해야합니다. 이 방법은 차차 새로운 포스팅을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